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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교육학회 한국경영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경영교육학회 2013년도 추계 학술발표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 - 1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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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3월 전자공시시스템의 도입과 2002년 11월 공정공시제도의 시행 등으로 공시자료에 대한 접근성이 커지고, 투자자들 간 차별 없이 공시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기업의 정보를 담고 있는 공시는 시장참가자들의 투자의사결정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의 공시수준에 따라 회계이익의 정보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분석하였다.시장참가자들은 합리적인 투자의사결정을 위해 기업에 대한 보다 많은 정보를 요구하게 되며, 기업은 공시를 통해 시장참가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려 할 것이다. 만약 기업이 시장에 제공하는 정보, 즉 공시수준이 높을수록 정보환경이 개선된다면, 시장참가자들이 대표적으로 이용하는 공적정보인 회계이익의 유용성이 증가되어 정보효과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 그러나 정보가치가 미약한 내용이 포함된 공시의 경우, 기업이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신뢰성을 감소시켜 회계이익의 정보효과가 오히려 낮게 나타날 수도 있다. 따라서 공시수준과 회계이익의 정보효과의 관련성은 실증의 문제라 할 수 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2003년부터 2010년까지의 기간을 대상으로 기업의 공시빈도를 주된 독립변수로 하고 12개월간의 누적초과주식수익률을 종속변수로 하는 수익률-이익모형을 통해 분석을 수행하였다.분석 결과, 기업공시자체에 대해서는 시장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는 모습을 보였으나, 회계이익의 정보효과는 공시수준이 증가할수록 오히려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정보효과와 공시수준 간의 관계는 측정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공시빈도의 대용치를 사용하였을 경우에도 유사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시장참가자들이 기업의 공시정보를 투자의사결정에 이용하고 있지만, 그 정보가치가 없거나 의사결정에 유효하지 않은 공시라고 판단할 경우에는 오히려 공시정보가 시장참가자들에게 노이즈로 작용할 수 있음을 추측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해당 기업이 공시한 정보에 대한 신뢰성이 감소하여 대표적인 공적정보인 회계이익의 정보효과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시장참가자들은 기업에 대한 많은 정보를 필요로 하지만 공시된 정보의 유효성에 따라 투자의사결정에 반영한다고 판단된다.본 연구의 공헌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다양한 공시제도가 도입되고, 자발적 공시가 증가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공시가 시장참가자들의 의사결정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회계이익의 정보효과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고찰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그리고 기존의 자발적 공시만을 살펴본 선행연구의 결과 외에도 모든 공시를 포함한 경우에도 공시수준과 회계이익의 정보효과 간에 유의한 관련성이 있음을 밝힘으로서 선행연구와의 차별성을 가진다. 끝으로 공시정보의 양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질적인 측면까지 고려하여야 한다는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실무연구자 및 정책입안자들에게 공시제도의 개선 시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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