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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교육학회 한국경영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경영교육학회 2014년도 춘계 학술발표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 - 1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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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골은 지구상의 두 번째 사회주의국가로 출발하였으나 1990년 구소련의 붕괴 및 개방과 함께 시장경제체제로 전환하였으며, 전환 초기 구소련 경제와의 단절로 인하여 심각한 체제전환 불황을 겪은 이후 1990년 후반부터 본격적인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여타 체제전환국과 달리 몽골은 시장경제 전환이후 지속적이고 심도 있는 경제개혁을 통하여 상대적으로 안정된 체제전환 과정을 보여 주었다는데 특징이 있다.이와 같은 몽골경제의 지속적인 성장과 더불어 산업경제도 발전함에 따라 국가경제의 성장 동력으로서 물류운송사업의 필요성과 영향력이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몽골은 무역항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내륙국가라는 지리적 한계를 뛰어 넘기 위해 운송 분야의 발전에 거는 기대가 남다르고 그 중심에는 철도의 화물운송체계가 있으며, 몽골 철도를 국제화물수송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종합적으로 볼 때 몽골경제는 최근 수준으로 경제성장, 경제활동인구의 증가, 인플레이션의 안정, 자본주의 시장경제제도의 정착 추세, 외국인직접투자의 증가, 비교적 안정된 대외교역 및 풍부한 지하자원 등을 강점으로 들 수 있으며, 반면 숙련노동자의 부족, 일부산업에 대한 높은 의존도, 기술과 자본의 부족, 국제원자재 가격변동에 대한 취약성, 혹독한 기후 조건 등을 제약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특히 몽골의 경우 내륙국가라는 지리적 요건으로 인해 경제발전의 지속성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세계경제의 새로운 방향과 새로운 기술 이전 문제 등에 있어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는 현실에서 국제 경제적인 차원에서 물류산업의 발전이 전략적으로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기 때문에 몽골정부 및 기업에서 전반적인 물류운송사업에 대한 문제점 개선과 육성정책을 통해 물류운송사업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하게 되었다.최근 많은 기업들이 몽골에 진출하여 중국, 러시아, 미국, 일본과 함께 5대 교역국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몽골의 소비자들이 한국 상품에 대하여 호의적이기는 하나, 몽골 시장에서도 한국 상품들은 중국, 러시아 등의 상품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풍부한 부존자원을 가진 이런 몽골은 한국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장이며, 이러한 시장에서 한국 기업이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몽골 소비자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고, 몽골로부터 원자재를 수입 받는 한국에서는 양국간의 교류가 가장 중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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