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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교육학회 한국경영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경영교육학회 2014년도 추계 학술발표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421 - 43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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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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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내 컨벤션센터의 지각된 서비스품질과 방문객 만족 및 이미지간의 관련성을 검증하는 것으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중국 내 컨벤션센터를 방문한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컨벤션의 서비스 품질(응답성·유형성·신뢰성)이 방문객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컨벤션의 지각된 서비스품질 중 유형성이 방문객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컨벤션의 지각된 서비스품질(신뢰성)이 방문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컨벤션의 지각된 서비스품질·방문객 만족과 도시이미지간의 구조적 영향관계를 밝혔다.향후 연구에서는 심층적인 자료 수집을 위하여 방문객들과 일대일 면접 또는 관찰 등과 같은 질적 접근법도 함께 병행되어야 할 것이며, 컨벤션의 지각된 서비스품질과 방문객 만족도 이외에도 컨벤션 방문객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요인들을 파악하는 연구가 시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중국내에서 컨벤션 방문객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컨벤션 기획자 및 운영자들에게 효율적인 마케팅 관리 방안을 제시하는 데 유용한 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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