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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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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동북아학회 한국동북아논총 한국동북아논총 제17호
발행연도
2000.12
수록면
163 - 18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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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 연대 초에 도입된 한국의 대학평생교육은 최근까지도 명확한 방향성을 지니지 못한 상태에서 대학평가 또는 학교의 재정적인 수요라는 논리에 의해서 양적인 팽창에만 주력해왔다. 그러나 이제는 `지식정보화사회`, `평생학습사회`라는 시대적 요청과 평생교육법의 시행이라는 제도적 상황에 부응하여 대학도 그 역할과 기능을 다하도록 노력해야 할 시점에 있다. 대학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방향으로는 첫째, 대학 평생교육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필요하다. 그리고 대학에서 운영되는 기본 학위과정을 제외하고 대학이 사회에 제공하는 모든 종류의 교육을 평생교육 개념으로 통합하고 운영기구도 통합하여야 한다. 둘째,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에 있어서 개방성과 유통성과 함께 방향성과 통일성이 조화되어야 한다. 교육과정의 개발은 평생교육 요구조사에 근거하여야 하며 특히 대학이 위치한 지역사회의 특성과 상황을 고려하여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평생교육 평가모형을 개발하여 정확한 평가를 하고 이를 교육과정 개선에 활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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