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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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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동북아학회 한국동북아논총 한국동북아논총 제61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243 - 26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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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전반에 걸쳐 수출의존도가 높은 한국의 경우 경쟁관계에 있는 국가들의 산업별 교역패턴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향후 무역확대를 위하여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세계시장에서 한국과 중국 서비스무역 국제경쟁력을 MSER-ESDR지수를 통하여 동태적으로 분석해보았다. 또한 패널중력모형을 이용하여 중국 서비스무역의 무역패턴을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 이에 따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운송서비스무역에 대한 MSER-ESDR 분석결과 양국의 경쟁관계가 심화되면서 중국이 경쟁력을 빠르게 회복하는 추세를 나타내었다. 중·한간의 여행서비스무역은 수출구조가 상이해지면서 중국의 경쟁력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국 서비스무역의 교역패턴을 중력모형을 통하여 분석한 결과, 중국의 GDP가 1% 증가할 때마다 양국 간 서비스전체산업 교역이 약 2.156%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중국의 1인당 국민소득도 반응변수인 교역규모에 매우 높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상대국의 1인당 국민소득보다 높은 유의도를 나타내었다. 이는 중국의 서비스 전체산업 수출은 제품차별화에 의한 독점적경쟁(monopolistic competition)모형에 부합되는 특징을 가지고 수출이 교역상대국의 소득보다는 자국의 소득에 의존하는 자국시장효과(home market effect)가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1인당 국민소득의 영향이 GDP규모의 영향보다 전반적으로 높은 계수값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전반적 시장규모에 의거한 교역패턴(GDP Pattern)보다는 자국의 소득수준에 의거한 교역패턴(Per Capita Pattern)을 따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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