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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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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동북아학회 한국동북아논총 한국동북아논총 제64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71 - 19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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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 구성원들이 민주시민으로서 살아가는데 있어서 남북통일문제를 이해하고 논의한는 과정에 참여하는 것은 시민정치교육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에서 민주시민교육의 도입은 제2차 세계대전이후 분단 된 서독에서 성공적으로 진행된 것을 한국에 적용하고자하는 것이었다. 서독이 민주시민교육 차원에서 진행한 정치교육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국가가 동독과 서독으로 분단된 이후. 시민정치교육을 실시하기위해 연방정부와 16개 주정부에``정치교육센터’를 설립하고 이를 통해 학교와 시민하회단체. 정당재단에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한국에서 냉전시대의 통일교육은 북한에 대한 적대감을 고조하는 반공교육에 초점을 맞추었다. 1980년 대 탈냉전을 맞아 반공교육이 쇠퇴하고 통일 방안에 대한 내용이 보강된 통일·안보교육으로 전환하였다. 김대중 정부 이후 지난 10년은 평화공존과 화해협력을 강조하는 통일교육에 중점을 두었다. 현 정부는 통일교육에 안보교육을 강화하여 진행하고 있다. 광주지역사회에서 진행되고 있는 통일교육센터나 민주평통 등 공공 사회교육기관의 통일교육 과정과 내용은 기존의 내용에 안보교육이 새롭게 들어가 진행되고 있다. 두 기관의 프로그램은 거의 대동소이하며 경직되고 획일적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겠다. 반면 민간사회교육기관의 경우는 대북지원사업의 중단, 현 정부의 지원 배제와 재정이 열악하여 활발한 통일교육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에서 통일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정부의 대북정책에 변화가 있어야 한다. 지방정부의 지원 속에 지역통일교육 단체들이 참여하는 ``거버넌스``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지방정부와 대학. 통일교육센터. 통일운동 시민단체. 언론 둥이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협력적 거버넌스``(collaborative governance)협의체를 구축하여 지역 통일논의 활성화에 적극 나서야 한다. 민주인권평화도시를 지향하는 광주광역시는 광주형 평화통일교육모델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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