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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찬혁 (서울시립대학교) 최경아 (서울시립대학교) 이임평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측량학회 한국측량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8 한국측량학회 정기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113 - 11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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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상황을 인지하기 위한 고성능 센서 기술과 교통 상황 정보를 제공해 주는 통신기술만으로는 안전한 자율주행차 운행에 한계가 있으므로 정밀도로지도를 효과적으로 제작하기 위한 기술이 요구된다. 국가에서는 지상 MMS 측량을 이용하여 고속국도와 주요 노선을 중심으로 정밀도로지도를 제작하고 있으나, 도시의 시가지 중심으로 정밀도로지도를 제작할 경우 도로 주변에 주차된 차량과 건물들의 영향으로 제약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무인기 사진매핑 방법과 지상 MMS 측량으로 제작한 정밀도로지도의 정확도를 비교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검증결과, 무인기 사진매핑 방법과 지상 MMS 측량으로 제작한 정밀도로지도의 정확도는 ±5.9cm, ±3.2cm, 15.2cm(ΔX, ΔY, ΔH)와 ±4.2cm, ±4.1cm, ±8.9cm(ΔX, ΔY, ΔH)로 각각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제시하는 25cm 이내의 정확도 기준을 만족하는 것이다. 향후 다방향 센서의 자료융합으로 정밀도로지도를 구축할 경우 효과적인 정밀도로지도 제작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자료취득 및 처리
3. 정밀도로지도 제작
4. 결과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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