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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아영 (백석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역사민속학회 역사민속학 역사민속학 제53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29 - 15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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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수(絃首)는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조선 초기 세종때부터 조선 후기 영조때까지 그 기록이 보이는 특수한 집단이다. 기존에는 관기나 무녀를 따라다니며 현가를 연주하는 인물로 어림잡아 해석되어 왔다. 살펴본 결과 조선시대 현수는 주로 천인 계급의 신분으로 민간의 연향이나 무당을 따라 신사(神祀)에 참여하는 등의 역할을 맡았던 여성 민속 음악인이었다. 민간에서 현악기를 업으로 삼아 전문적으로 연주하던 여인들을 국가에서는 이처럼 현수(絃首), 혹은 현수(絃手)로 불렀다.
현수는 조선 전기부터 나례를 위해 남녀광대들과 함께 차출되어 입궁하였는데, 비단 궁정안에서 행해졌던 관나때뿐 아니라 도상에서 펼쳐졌던 어가환궁의식과 조칙사 영접의식을 위한 도상나례에도 참여했다. 조선 후기로 갈수록 현수의 차출은 나례 외에도 국가의 대규모 연향의 부족여기수를 채우기 위한 경우가 더욱 늘어났다.
현수는 음악적으로는 이미 궁에 상주하며 악을 익혀온 여기들보다는 낮은 평가를 받기도 하였으나 본래 음악을 업으로 삼았기 때문에 일부는 실력 있는 자들도 섞여 있었다. 현수는 광대와 함께 나례에 참여하였으나 독립된 공연이 가능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나례에 참여한 현수들에게는 ‘향속(鄕俗)’대로 연주하라고 했으므로, 각 지방의 민속 음악을 연주했을 것이다. 현수가 연주한 민속음악은 갑자년 『진연의궤』에 기록된 ‘풍물차비’들이 담당했던 악기에 비추어 가야금과 거문고의 현악기를 위주로 타악기인 장고 외에 궁중악에 걸맞게 교방고와 방향이 추가 혹은 대체된 형태였을 가능성이 크다. 더 나아가서는 산조의 원형으로 알려진 봉장취(鳳長醉), 혹은 봉황곡(鳳凰曲)으로도 불린 민속 기악곡내지는 이의 원형에 해당하는 음악을 연주했을 것으로 추측해 본다.
일반적으로 조선시대 궁정에서는 정악만 연주되었을 것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현수의 존재를 통해 민속기악 중 현악기를 위주로 했던 여성의 풍물악도 궁정내에서 연주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영조 이후로는 풍물차지전악(風物次知典樂)까지 두게 되면서 민간의 음악도 궁정내에서 상설화되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국문요약
1. 머리말
2. 본문
3.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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