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117 - 14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언어, 인지, 사회·정서 발달과 문제해결력의 성별, 월령에 따른 차이와 관련성을 살펴보고, 유아의 발달 중 문제해결력에 유의한 영향력을 갖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소재의 G, J 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110명(남아 58명, 여아 52명)이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의 언어, 인지, 사회·정서 발달 양상은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평가되었으며, 성별에 따른 발달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월령에 따른 차이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제해결력 역시 성별에 따른 차이는 보이지 않았으나 월령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유아의 언어, 인지, 사회·정서 발달과 문제해결력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문제해결력의 하위요인 중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대해서는 사회·정서 발달과 인지발달이, 대인문제해결력에 대해서는 언어발달이 유의한 영향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07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