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393 - 41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과정 중 하나인 분임활동의 과정을 탐색하기 위하여 2010년도 A광역시의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 연수에 참여한 유치원 교사들 중 B분임에 속한 20명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참여관찰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자료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의 분임활동 과정에서 1. 처음이라 낯선 분임토의, 소통의 어려움 2. 배우지 않은 토의 기술, 토의 진행의 어려움 3. 바쁜 일정 속에서 수행해야 하는 분임활동 결과보고 준비의 부담스러움 의 어려움이 나타났으며 분임활동 과정이 갖는 의미는 1. 새로운 경험, 그리고 도전 2. 또 하나의 공동체, 함께 누리는 성취감 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연수의 분임활동이 본연의 목적과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분임토의에 대한 체계적인 사전 오리엔테이션과 분임원의 역할, 토의 기법에 대한 연수, 그리고 매 차시 별로 분임활동을 지원, 지도 관리 해 줄 유능한 지도교수의 배치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