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43 - 16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반자적 협력관계에 대한 어머니와 교사의 인식, 어머니의 대인간 의사소통 능력 및 유아교육기관 유형이 교사가 지각하는 어머니-교사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과 어떤 관계가 있으며 그 영향력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기 위해 각 30개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각 1명씩 임의 선정된 총 60명의 유아교사와 그들의 학급에 소속된 유아의 어머니 각 5명씩 총 300명을 대상으로 동반자적 협력관계에 대한 인식 척도, 대인간 의사소통 능력 척도, 부모-교사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 척도를 실시하고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어머니-교사간의 의사소통의 전반적 어려움은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의해 가장 잘 설명되며, 교사와 어머니의 동반자적 협력관계에 대한 인식 및 어머니의 대인간 의사소통 능력도 어려움 하위요인에 유의한 설명 변인이었다. 부모 및 교사교육과 관련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논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1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