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305 - 33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놀이의 활용에 대한 경험과 어려움, 어려움의 해결 방안을 알아보기 위해 경력 교사 10인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 참여한 경력교사들은 생활주제와 연관된 다양한 놀이 환경 지원과 자발적 놀이 속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흥미를 교육활동으로 확장하는 방식으로 놀이를 활용하고 있었다. 그리고 유아의 자발적 놀이와 교육활동은 상호순환적인 연계가 이루어지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유치원 교육과정에 놀이를 활용하는데 있어 직면하는 어려움으로는 교사의 역량에서 오는 어려움, 교사 대 유아의 높은 비율, 행사나 행정적인 업무 등으로 인한 시간의 부족, 학습을 강조하는 학부모들의 요구에서 오는 어려움이 있었으며 이러한 어려움들을 동료교사와의 협력을 통해, 유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학부모와의 소통을 위한 노력을 통해 해결해왔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16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