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163 - 18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유럽에서 도입된 숲유치원 교육을 2007``개정 유치원교육과정의 표현생활영역에 접목하여 국내 실정에 맞는 숲유치원 접근의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적용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첫째, 숲유치원 교육에 관련된 국내외 저서 및 연구물, 숲유치원 관련 세미나 자료집과 표현생활영역을 면밀히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를 구성하였으며 물리적 환경 구성과 날마다 숲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일과로 재구성하였다. 둘째,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S유치원과 M유치원의 만5세 유아 총 63명을 실험집단(25명)과, 통제집단(38명)으로 나누어 7개월간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사전·사후검사를 통하여 유아의 정서지능과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SPSS18.0을 사용한 공변량 분석 결과, 표현생활중심의 숲유치원 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정서지능이 통제집단 유아들과 비교하여 통계적으로 의미 있게 향상되었으며, 일상적 스트레스에서는 일상생활에서의 불안감이 낮아져 본 프로그램의 적용효과를 검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2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