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425 - 44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멘토링의 실태 및 이에 대한 교사의 요구 및 효과에 대한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현장에 필요한 교사교육의 방향성을 정립할 수 있으며 멘토링 교육 및 멘토 교육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는데 그 의의를 둔다. 본 연구의 대상은 멘토링 경험이 있는 부산시 유치원 교사 159명이었다. 연구도구는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지로 수집된 자료는 PASW 18.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유치원 멘토링을 실시하고 있는 교사들은 1학기에 2~3회를 진행하고 있으며 수업연구중심으로 교수·학습 방법의 내용이 많이 진행되고 있었다. 멘토는 대체로 동료교사, 부장교사, 원감이었으며 멘토링 장학 평가방법은 협의나 자기평가로 이루어졌다. 둘째, 멘토링 효과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대체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멘토링 시 교수·학습 방법의 내용으로 수업연구 또는 협의 중심으로 이루어지기를 요구하였다. 넷째, 멘토링 진행시 편안한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하며, 시간적 부족에 따른 멘토링 시스템 구축이 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2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