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09 - 22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와 유아교사의 내적신념 중 구성주의 교수신념, 일반적 교수효능감, 컴퓨터 교육에 대한 태도, 그리고 컴퓨터 교수효능감이 컴퓨터 통합 교육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유아교사 168명과 예비유아교사 107명을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를 상관분석, t-검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첫째, 컴퓨터 교수효능감을 제외한 구성주의 교수신념, 일반적 교수효능감, 컴퓨터 교육에 대한 태도는 유아교사와 예비유아교사의 컴퓨터 통합 교육 정도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내적 신념이 컴퓨터 통합 교육 정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는 유아교사와 예비유아교사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컴퓨터 교수효능감의 경우 컴퓨터 통합 교육 정도에 유아교사는 정적 영향을 미치는 반면 예비유아교사에게는 부적 영향을 미쳐 차이를 보였다. 셋째, 컴퓨터 교육에 대한 태도가 유아교사와 예비유아교사의 컴퓨터 통합 교육 정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다음으로 컴퓨터 교수효능감, 구성주의 교수신념의 순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예비유아교사의 컴퓨터 교수효능감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안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24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