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303 - 32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유선택활동에서 이루어지는 유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 맥락에 따른 유아들의 의사소통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들의 자유선택활동에서 약 5개월 동안 관찰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들의 의사소통은 상상의 교류를 통해 조화로 나아가는 의사소통, 정보의 교류와 이를 바탕으로 하는 교정적 의사소통,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의사소통, 공감각적 이해와 배려의 의사소통, 규칙에 따른 시비(是非)의 의사소통, 경쟁의 의사소통, 남녀구별의 의사소통, 도움을 통한 간섭의 의사소통 등이 발견되었다. 이러한 의사소통은 유아들의 놀이와 관련되는 모습이 있었지만 유아의 또래집단 형성과 놀이문화 형성에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들의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의 의미를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유아-교사간 상호작용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여겨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26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