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373 - 39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교직윤리 의식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의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직윤리 관련 문헌과 유아교사의 윤리적 딜레마 관련 문헌을 고찰하고 전문가 협의회를 개최하여 예비교사 및 현지교사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직윤리 의식 함양 교육과정 모형은 교직윤리의 의미에 대한 인식제고, 교직윤리 의식 개선, 도덕적 추론 능력 증진 및 반성적 사고 능력 증진을 세부 목표로 하여 유아교사의 윤리와 유아, 유아교사의 윤리의 가정, 유아교사의 윤리와 동료, 유아교사의 윤리와 지역사회의 4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세부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교수-학습과정은 문제 중심 학습 접근법을 기초로 하였다. 이를 예비 교사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수업 안으로 구성하여 실행해 보면서 모형의 실용적 가능성을 점검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교사 교직윤리 교육 모형은 예비교사양성과정의 유아교사론 등의 교과목, 현직교사를 위한 직무연수 및 승급교육 등의 맥락에 적합하게 변형하여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2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