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89 - 21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유치원 교사 핵심역량에 대한 중요도와 현재 자신들이 갖고 있는 핵심역량의 수준이 어떠한가를 알아봄으로써 유치원 교사들의 전문성 증진을 위한 핵심역량 강화 방안들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유치원 교사 23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들의 핵심역량에 대한 중요도 인식은 5점 척도에서 4.64점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또한 교사들의 개인적인 배경 변인을 교육경력, 학력, 근무기관 유형으로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 학력과 근무기관 유형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교사들이 현재 갖고 있는 핵심역량의 수준에 대한 인식은 5점 척도에서 3.94점이었으며, 교육경력, 학력, 근무기관 유형 변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 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유치원 교사 핵심역량에 대한 중요도와 현재 자신들이 갖고 있는 핵심역량의 수준 간에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위 변인별 차이를 살펴본 결과 교육경력, 학력, 근무기관 유형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3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