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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455 - 48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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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노르웨이, 핀란드, 덴마크의 유아교육제도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유아교육 정책의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세 나라의 유아교육 서비스 체제,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사 양성 및 재교육의 관리 체제를 중심으로 살펴본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세 나라의 유아교육서비스가 교육부로 이관되었다. 둘째, 교사 대 유아 비율이 매우 낮다. 셋째, 유아교육기관의 공립 비율이 높으며 수업료 지원과 더불어 시설에 공적 자금 투자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넷째, 미래인재의 핵심역량규정이라는 흐름과 함께 북유럽 국가의 유아교육의 목적 및 방향은 전인발달을 취하고 있다. 다섯째, 교수를 위한 유아교사의 자격이 높은 편이며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정부, 대학, 지역사회, 유아교육기관장이 함께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우리나라 유아교육 제도 및 체제 개편을 위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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