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행복감이 창의성과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 218명을 대상으로 행복감,창의성,교수 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첫째,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창의성은 정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행복감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아교사의 행복감이 창의성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지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수 효능감 역시 정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회귀분석 결과, 유아교사의 행복감이 교수 효능감이 유의미하게 설명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교사의 행복감이 교수 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지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향후 유아를 교육하게 될 유아교사의 창의성과 교수 효능감 증진을 위해서는 행복감 추구가 수반되어야 한다는 당위성을 확인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happiness on creativity and their teaching efficac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2 18 early childhood teach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and their responses to scales were analyz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early childhood teachers’ happiness had a positive relationship with their creativity; as we11, in the regression analysis, early childhood teachers’ creativity was positively affected by their happiness. Second, early childhood teachers’ happiness had a positive relationship with their teaching efficacy; as well, in the regression analysis,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ing efficacy was positively affected by their happi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