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305 - 32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의 어머니와 유아자녀를 위한 정서지능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수도권의 다문화가정지원센터에 참여하는 다문화가정의 결혼이주여성 58명과 유아자녀 58명으로서 이 중 결혼이주 여성 29명과 그 자져 29명은 실험집단이며, 나머지는 통제집단으로 선정되었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정서지능 프로그램은 교수체제모형에 근거하여 개발하였으며,개발된 프로그램은 총 5개월 동안 진행되었다.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어머니와 유아를 대상으로 성인용 정서지능 검사와 교사평정용 정서지능 검사를 실시하였다. 두 집단의 사전 · 사후 검사 결과를 분석해보면,유아의 경우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통계 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으며,어머니의 경우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들 통해 다문화가정 어머니와 유아 자녀를 위한 정서지능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의 어머니와 유아자녀의 정서지능 향상에 유의미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34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