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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71 - 29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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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정서적 양육역량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자아상태, 자기분화,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부천시의 S유치원 학부모 36명(실험집단 18명, 비교집단 18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기간은 총 13주였으며, 이 기간 동안 실험집단 부모들에게 부모의 정서적 양육역량 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부모의 자아상태, 자기분화, 양육태도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 결과는 독립표본 t-검증 또는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 부모의 자아상태 전체와 하위영역인 양육적 부모, 자유로운 아동, 성인 자아상태가 비교집단 부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분화 점수에 있어서도 실험집단의 자기분화 전체와 하위요인 중 자기입장 견지하기 및 역문항으로 구성된 감정적 반응하기, 타인과 융해되기, 정서적 영향받기가 비교집단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부모의 양육태도 또한 양육태도 전체점수의 변화가 실험집단 부모에게서 유의미하게 나타났고, 하위항목 중, 거부적 태도와 통제적 태도가 실험집단이 비교집단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 부모의 정서적 양육역량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될 수 있음을 입증하는 것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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