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71 - 9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3년제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53명을 대상으로 유아평화교육 개념도를 작성한 후, 유아평화교육에 대한 내용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 첫째, 유아평화교육의 상위개념은 사상, 교육, 인물, 정서, 사회 등을 주로 알고 있었다. 또한 상위 5개에 속한 종속개념은 228개가 나왔으며, 가장 많이 나온 종속개념은 인물로 평화주의자였고, 다음으로 사상은 평등사상, 교육은 인성과 품성교육, 그리고 사회는 친사회성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평화교육의 개념도 수준은 사상, 교육과 인물을 가장 많이 알고 위계적으로 조직하였고, 정서와 사회는 잘 알지도 못하고 위계적으로도 조직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사상, 교육, 인물, 사회에 대한 중요도의 비중은 낮았지만 정서에 대한 중요도는 높게 인식하였다. 이를 통해 대학의 예비유아교사 양성기관에서 정서와 사회에 대한 내용을 풍부히 할 필요가 있고, 특히 정서의 내용을 교육과정과 교과․외 활동으로 평화교육뿐 아니라 교사교육의 내용으로 확대하고 강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유아평화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는 후속연구를 제언하고, 예비유아교사의 유아평화교육에 대한 내용을 보완하고, 교육방법도 병행되어야함을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38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