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209 - 23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리랑카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의 문화적응 경험이 그들의 삶에 어떤 의미를 맺어나가는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스리랑카에 거주하는 한국-스리랑카 부모로 이루어진 네 다문화가정을 중심으로 한 인터뷰, 참여관찰을 통하여 두 문화 속에서 적응하는 유아와 가정의 모습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두 문화가 한 가정 내에서 공존하고 있지만, 두 문화 중 한국 문화에 좀 더 무게중심을 두고 기울고 있었으며 그 요인은 두 나라 중 어느 나라의 문화가 더 풍부한가, 경제적으로 어느 나라가 더 발전하였는가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스리랑카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의사소통과 언어습득에 있어서 더 많은 어려움을 나타냈다. 스리랑카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은 최소 3개 언어 이상을 습득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가족 내의 의사소통 방식은 매우 복잡한 양상을 보였으며, 가족 간의 의사소통 중에서도 자녀와 어머니 사이의 의사소통이 완벽한 의미전달과 심리적 이해를 불러일으킬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한국-스리랑카 다문화가정이 스리랑카에 사는 것이 한국에서 살게 될 경우에 받게 되는 인종적 차별과 따가운 시선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선택이며, 이러한 선택은 다문화가정 스리랑카에 거주하는 것은 한국 사회의 편견을 피할 수 있게 해 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3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