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465 - 48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연령별 읽기와 쓰기에 대한 교사의 기대수준과 실제 지도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전국의 만 3-5세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 337명을 연구 대상으로 질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읽기와 쓰기에 대한 교사들의 기대수준과 실제 지도수준이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제시된 의사소통 영역 내 문해 관련 교육 내용과 차이가 있었다. 둘째, 교사들의 기대수준과 실제 지도수준 간 차이가 나타났다. 만 3세와 만 5세는 유사한 경향성을 보인 반면 상대적으로 만 4세는 신념과 실제 사이의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들이 기대 및 신념과 실제 사이에서 갈등하고 있음을 드러내는 것으로 유아의 읽기와 쓰기에 대한 기준 제시와 국가수준 교육과정 제고를 통해 문해교육의 범위 및 계열을 재정비할 필요를 시사한다. 문해교육의 종적 위계 및 횡적 연계의 정립은 교육 환경 구성 및 교재·교구 제공에 영향을 미쳐 유아 문해 발달단계에 적합한 교수 실제에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4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