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489 - 50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인식한 부적응 행동과 교사-부적응 유아 관계가 또래 간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력과 관련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경기 지역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에 재직하고 있는 경력 1년 이상의 교사 124명이다. 교사는 부적응 유아의 부적응 행동 유형, 교사-유아 관계, 또래 간 사회성에 대해 보고하였다. 연구 결과 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고, 부적응 유아의 또래 간 사회성에 대한 유아교사가 지각한 부적응 행동과 교사-부적응 유아 관계의 설명력을 알아보기 위해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교사가 인식한 적대-공격성 행동은 반이기적이고 책임 있는 태도, 사교적 태도, 우호적 태도와 부적상관관계가 있고, 교사가 인식한 과잉행동성-산만 행동은 반이기적이고 책임 있는 태도와 부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유아 관계의 친밀감은 사교적 태도, 우호적 태도와 정적상관관계가 있고, 교사-유아 관계의 의존성은 우호적 태도와 정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적대-공격적 행동은 반이기적이고 책임 있는 태도와 부적상관관계를, 유아의 과잉행동성-산만 행동은 호기심 많은 태도와 정적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교사-유아 관계의 친밀감은 사교적 태도 및 우호적 태도와 정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4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