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305 - 33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연구동향 분석을 통해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동향에 대한 반성적 고찰과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유아 인성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관련 석사학위 논문 193편, 박사학위논문 44편, 학술지 논문 68편 총 305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연구동향은 프로그램의 시기 및 통합유형, 인성교육 덕목, 인성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인성교육 프로그램 연구방법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통합유형 연구동향은 석사, 학술지, 박사논문 순으로 연구가 많이 수행되었고, 전체적으로 2008년을 기점으로 점진적으로 연구수행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통합유형의 연구동향은 사회관계(사회생활), 의사소통(언어생활), 예술경험(표현생활), 신체운동·건강(건강생활), 자연탐구(탐구생활) 순으로 연구가 수행되었다. 둘째,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인성교육 덕목의 연구동향은 협력, 배려, 존중, 나눔, 질서, 효 순으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셋째,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동향은 유아를 주변인으로 하여 친사회성, 리더십, 정서조절, 자기조절 등의 순으로 연구수행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연구방법 동향은 양적연구가 질적연구보다, 자료분석은 t-검증, F-검증이 보다 많이 수행되었으며, 연구대상은 만4-5세 유아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4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