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159 - 18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립유치원 교사와 학부모가 신뢰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과 요구를 알아보고,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학부모와 교사 입장에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2년 12월부터 2013년 10월까지 참여관찰과 저널, 면담을 통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와 학부모간 협력증진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으로 교사는 학부모의 무례한 태도나 비협조적인 자세와 인정받기 어려운 교사자신의 능력, 섬기는 자의 어려움으로 나타났고, 학부모는 자녀에게 미칠 불이익에 대한 염려, 교사와의 소통기회부족, 부정적인 소문의 확산으로 인한 불안감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립유치원 교사와 학부모간 협력증진과정에서의 노력으로, 교사와 학부모간의 적극적 소통, 신뢰할 수 있는 교직문화 형성, 학부모와 유아들의 기관 만족도 향상, 가정과의 연계활성화를 통한 학부모의 참여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46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