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187 - 20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의 우울 증후가 어떠한 지를 살펴보고 형제자매 수와 출생순위에 따른 유아들의 우울 증후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는 것이었다. 연구 대상은 S시에 소재한 K와 R 유치원에 다니는 만 3, 4, 그리고 5세 유아들 162명이었다. 유아 우울 증후를 선별하기 위해 수정된 부모보고식 선별검사 도구인 유아 감정 체크리스트가 활용되었고 개별 유아의 부모에 의해 작성된 체크리스트는 6월 5일부터 7월 1일까지 회수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Rasch 유아-문항 변수 지도, 기술통계 분석, 일원변량 분석, 효과크기, 그리고 Scheffe 사후 검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162명 중 11명의 유아들이 우울 증후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형제자매 수가 2명인 유아들이 외동인 유아들 보다 우울증후를 더 적게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막내인 유아들이 첫째인 유아들 보다 우울 증후를 더 적게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대상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유아 우울 증후에는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부모로부터 의견만을 통해 유아의 우울 증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으나 후속연구에서는 유아 우울 증후에 대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위해 교사를 포함한 다양한 정보제공자로부터 자료를 수집하고, 첫 자녀를 가질 예비 부모와 첫째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들의 효과적인 자녀양육을 지원하기 위해 보다 폭 넓고 실제적인 지식을 포함한 부모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4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