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79 - 10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감각운동 중심 미술활동이 만 3세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 언어능력,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교육현장 적용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대상은 총 44명이었으며 평균 월령은 39.40개월이었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무선으로 선정하고 실험집단에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감각운동 중심 미술활동을 처치하였고 비교집단에는 교사-유아 이야기나누기 중심 미술활동을 제공하였다. ‘유아 그리기표상능력검사’, ‘구문이해력 검사’, 그리고 ‘주의력집중력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한 자료는 ANCOVA를 통해 실험처치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감각운동 중심 미술활동이 만 3세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 언어능력 그리고 주의집중력을 유의미하게 효과적으로 증진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48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