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75 - 9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양성과정 내 관련 교과목 교재 분석 및 교사 인터뷰를 통해 탐색해 봄으로써 유아교사의 전문성 제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아교사론’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재 18권 및 포커스 그룹 인터뷰 12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분석한 결과 교사양성단계에서 활용되는 교재에서는 유아교사 전문성에 대해 ‘유아교사 전문성 개념 이해‘,’유아교사 전문성의 형성과 실행‘, ’유아교사 전문성의 발달‘, ’유아교사 전문성에 대한 논란‘으로 구분되어 나타났으며, 인터뷰를 통한 전문성 개념은 ‘수업 잘하는 교사’, ‘일 잘하는 교사’, ‘아이를 사랑하는 교사’, ‘관계성이 높은 교사’로 나타났다. 전문성에 대한 개념을 종합해서 살펴보면 양성과정에서 드러난 유아교사 전문성은 교사 전문성 개념과 유사하였으며, 현장의 교사들은 유아교사를 유아에 대한 전문성을 지닌 전문화된 직업이지만 유아를 대상으로 한다는 특수성 때문에 전문직의 필요충분조건을 갖춘 준전문직이라는 사회적 인식이 존재한다고 했다. 이를 종합해볼 때, 유아교사 전문성과 관련된 논란을 해결하고 전문성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아이를 돌보는 일을 포함한, 광의의 개념을 가진 ‘돌봄’에 대한 재해석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5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