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307 - 33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이야기나누기 수업에서 신체화된 교육 운영을 위한 교수연수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를 경험한 교사들의 반응을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사연수 프로그램의 새로운 방향성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수는 2013년 U시 유아교육진흥원에서 실시된 ‘생애주기별 직무연수 참여한 유아교사 60명을 대상으로 4월과 5월동안 주1회 4시간 총 32시간 진행되었다. 자료 수집은 참여관찰, 참여교사의 자기보고서, 연구자일지 등으로 이루어졌으며, 연수 내용은 신체와 교육에 관한 철학 및 이론을 토대로 주제읽기, 내러티브 창안하기, 매체 활용하기에 대한 강의와 워크숍, 시범과 수업에의 실제적용으로 구성되었다. 참여교사들은 연수 참여를 통해서 세계와 사물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는 경험과 이야기나누기 수업에서 신체화된 교육을 위한 유아교수의 새로운 가능성을 경험하였다. 그것은 첫째, 유아교육의 놀이중심 원리에 대한 반성적 자각, 둘째 교사의 신체화된 경험을 통한 신체화된 교육의 이해, 셋째 교사의 교육철학과 실제와의 포괄적 이해와 새로운 비전을 깨달음이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첫째, 신체화된 교육은 유아교육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놀이중심 유아교육의 성실하고 적극적인 실천이며 둘째, 신체화된 교육의 실행할 수 있는 힘은 교사의 미적지각이며, 이에 셋째 유아교사의 미적 인식을 고양하기 위한 구체적 실천이 동반된 교사교육이 요청됨을 논의하였다. 이는 교사연수 프로그램이 세계와 사물에 대한 진리를 추구하는 교육의 본래 모습을 찾아가는 길이 되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5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