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어린이집 보육과정 실천을 통해 나타난 '변화'의 교육적 의미
추천
검색
질문

The Educational Meaning of Change in Early Childhood Curriculum Implementation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5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293 - 31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어린이집 보육과정 실천을 통해 나타난 '변화'의 교육적 의미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보육과정 개발 컨설팅을 전제로, 어린이집 보육과정 실천 중에 나타난 변화는 무엇이며, 보육과정 실천의 변화가 어떤 교육적 의미를 갖는지 탐색하는 것이다. 그 결과 첫째, 솔빛 어린이집 보육과정 개발 과정은 ‘보육과정 요구 진단하기’, ‘보육과정 개발 과정’, ‘보육과정 개발 결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보육과정 개발 과정을 실천하면서 드러난 실천 변화를 세 가지 사건 주제 즉, ‘교실영역 배치 사건’, ‘새로운 보육일지 작성’, ‘연구수업’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둘째, 보육과정 실천에서 겪은 변화의 교육적 의미를 ‘교육주체 되어가기’, ‘새로운 보육문화에 몸담기’, ‘변화의 변증법적 발전’ 이라는 세 가지 주제로 드러내어 해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5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