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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관 (자동차부품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통신) 한국통신학회지 (정보와통신) 제35권 제5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13 - 2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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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자율주행차의 경쟁력은 차량을 만드는 기술력 보다 사회와 공존하면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신개념 이동체로서의 역할에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세계적 수준의 차량, ICT, ITS 기술을 보유한 우리나라는 충분한 잠재력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이 중대한 기회이자 위기이기도 하다[1][2]. 즉, 국내외시장의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현재 세계 6위 자동차산업의 위상마저 위협받을 가능성도 있고 이러한 중대한 변화의 기로에서 산업간, 민관협력을 통해 범국가적 역량을 결집하고 이업종간 협업, 안전성&사업성을 위한 실용화 실증, 인프라 및 법제도 연계를 위한 패키지형 정부지원이 시급한 상황이다. 자율주행차의 미래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차량-인프라(도로&통신인프라) 정보융합을 통해 시장을 선도할 융합기술의 확보가 필요하다. ICT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대학, 연구소 및 기업간 공동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자율주행차를 위한 DB, 개방형 플랫폼을 구축·제공하여 관련업체의 기술개발 지원 및 참여를 확대해야 한다. 아울러 자율주행차 관련서비스 신산업 창출을 위하여 자율주행차와 연계한 고부가가치 서비스모델(예, 자율셔틀, 로봇택시)을 발굴하고 실증환경에서 다양한 시나리오 검증을 통해 안전성을 확보하고 사업화를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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