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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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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순만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2권 제6호(통권 제393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557 - 563 (7page)
DOI
10.3795/KSME-A.2018.42.6.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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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력발전기용 요 시스템은 풍력발전기의 핵심부품이며, 그 구동은 복수 개의 요 감속기와 요 베어링 외주에 구비된 링 기어와의 치 물림에 의해 이루어진다. 하지만 MW급 대형 링 기어의 경우 설계로부터 제작에 이르기까지 글로벌 경쟁력이 열위인 것이 국내 관련 산업의 현실이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를 해소하기 위해 요 베어링 링 기어의 치형을 기존 인벌류트 치형에서 원형 핀 치형으로 대체한 e-PGS(external pinwheel gear set) 시스템을 그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이때 보다 높은 내피로 저항성을 얻기 위해 전위계수를 고려한 e-PGS 피니언 치형을 고려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접촉력 및 Hertz 접촉응력을 결정한 후 형상 설계제원 변화에 따른 요 감속기 피니언의 표면피로수명을 비교 평가하였다. 그 결과 전위계수를 증가시킴으로써 요 감속기 피니언의 피로수명이 상당히 연장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소정 값 이상의 전위계수로 설계되었을 때만이 목표수명 값을 얻을 수 있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피니언 치형
3. Hertz 접촉응력
4. 결과 검토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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