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49 - 7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반 유치원에 다니는 일반 유아의 장애인식 개선을 위하여 장애 이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에 대하여 평가하였다. 장애 이해 프로그램은 만 5세 일반 유치원의 하루일과 내에서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활동요소가 통합되도록 구성하였으며, 장애인식에 대한 교육목표가 활동내용과 교사의 상호작용 방식에 반영되도록 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평가결과 교육집단 일반 유아가 비교집단 일반 유아보다 장애 유아에 대한 장애인식 태도와 장애 수용 태도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반 유아의 놀이행동과 놀이 행동 하위요인인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 유머 감각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일반 유아의 장애인식 개선을 위하여 유아교육 장애 이해 프로그램을 통합 실시한다면 일반 유아의 장애인식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5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