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23 - 4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는 그림책을 사용한 대집단 활동유형이 유아의 이야기 산출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 것이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 3학급 만 5세 유아 90명이며, 14주 동안 주1회 총 14권의 그림책을 가지고 각각 주제환상극 놀이, 이야기 나누기, 그림책 보기 활동을 대집단으로 실시하였다. 이 세가지 대집단 활동유형이 유아의 이야기 산출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하기 위하여 유아의 가상적 이야기를 수집하여 이야기 발달 수준, 이야기 구성요소, 논리적 응집장치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가상적 이야기 발달수준과 구성요소 사용은 주제환상극 놀이, 이야기 나누기, 그림책 보기 순으로 효과가 있었다. 논리적 응집장치의 경우는 주제환상극 놀이에 효과가 있었으며, 이야기 나누기와 그림책 보기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의 탈맥락화와 관련하여 유아의 이야기 산출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주제환상극 놀이가 장려되어야하며, 대집단으로 이루어지는 이야기 나누기도 유아의 이야기 산출을 향상시키는 대집단 활동임을 주목하여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6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