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103 - 12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에서는 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육은 특수교육과정과 가족지원 등의 관련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해야 함을 명시하고 있다. 장애아 보육에서 유아에 대한 교육적 지원과 함께 가족지원이 강조되고 있다. 장애 영유아가 가장 많이 재원하고 있는 통합과 장애전담 보육시설에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와 그 지원 요구는 무엇인지를 각 보육시설에서 재원 중인 장애아 부모들을 대상으로 알아보았다. 통합과 장애전담 보육시설 43개 기관 151명(장애아 통합 보육시설 24개 76명, 장애아 전담보육시설 19개 75명)이 응답한 본 연구 결과, 통합보육시설보다 장애전담 보육시설이 가족지원 서비스를 다양하게 더 많이 시행하고 있었으나, 요구에 대해서는 두 기관 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지원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개방형 질문에서는 통합보육시설과 전담보육시설 모두 정부의 재정지원의 필요성을 가장 높게 나타냈고, 이외에도 현실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장애 관련 기관 간의 통합적 연계의 필요성 등을 제시하고 있다. 분석 결과들에 근거해서 추후 방안들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66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