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95 - 12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양성평등교육 유아교사 연수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 양성평등교육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알아보기 위해 양성평등교육 전문가 5명, 유아교육 전문가 5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심층면담 결과 연구 참여지들은 유아 양성평등교육을 기회의 평등, 조건의 평등, 거시적 의미의 3가지 범주로 인식하고 있었다. 유아 양성평등교육의 실태를 알아보기 위한 질문에는 긍정적 경험으로 교육현장에서의 불평등한 상황에 개입하거나 예전과 비교했을 때 달라진 현장의 모습을 언급하고 있었다. 부정적 경험에 대해서는 여전히 자리 잡고 있는 고정관념과 가부장제 문화, 유아교사 무의식 속에 드러나는 성 고정관념 등에 관한 경험을 진술하였다. 양성평등교육을 실시할 때 양성평등교육 개념의 모호, 부모님과의 의식차이, 자료 부족 동의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진술되었다.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요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역할을 중요시하며 교사의 의식변화와 행동변화가 이루어질 때 양성평등교육이 효과적으로 시행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었다. 또한 연수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으로 교육내용에서의 성차별적 요소 구별 실제적 접근 부모교육 등을 요구하였다. 유아교사가 연수에 참여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임이 고려되어야 하며 직접 체험하거나 토의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진술되었다. 또한 여성적 글쓰기 방법이 제안되기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6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