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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03 - 12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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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현행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 관계부처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치원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과 어린이집 특별활동에 대한 입장과 관리방안에 대한 적합성과 타당성을 살펴보고, 유아기 발달에 적합한 특별활동의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연구자들은 다음의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현재 유아교육기관에서 진행하는 특별활동의 운영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현행 유아교육기관의 관계부처에서 제안하고 있는 제도의 특징을 무엇인가? 셋째, 유치원 종일제 특성화프로그램과 어린이집 특별활동의 관리방안은 적합하며 타당한가? 넷째, 유아기 발달에 적합한 바람직한 특별활동의 방향은 무엇인가?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유아교육기관에서 특별활동이 점차 확대되어가고 있으며, 그 이유가 아동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평가되어 확산되고 있는 듯하다. 하지만 여기에는 교육의 주체 중 영유아가 빠진 체, 성인에의해 교육이 결정 지워지는 우를 범하고 있는 것이다. 둘째, 현재 유아교육기관 관계부처에서는 질 높은 특별활동을 위해 관련제도를 마련하고 추진하고 있으며, 유치원교육과정과 어린이집 보육과정을 우선적으로 운영하여 오후 시간대에 부모의 동의하에 운영하도록 강조하고 있다. 특히 교육기술과학부에서는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으며, 유치원의 자율적 운영을 위해 추천제도 도입하고 있으나 특성화 프로그램의 내용을 제한하고 있다. 반면에 어린이집에서는 운영방안에 대해서는 규제하고 있으나 프로그램 내용에 대해서는 규제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셋째, 특별활동과 관련된 최근의 논란은 유아교육기관의 현재 실정과 정부정책에서 오는 부조화 때문이다. 분명, 특별활동에 대한 바른 이해와 접근이 필요할 때이다. 특별활동의 교육현장에 따라가는 정책과 방안은 영유아의 발달적 측면에서도 교육적 측면에서도 적합하지도 타당하지도 않다. 이에 가장 합리적인 방향으로 그 가닥을 잡아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유아기 특별활동은 교수접근법을 포함하여 발달적, 교육적 측면에서 심사숙고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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