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Perception and Implementation Condition of Infant and Toddler's Developmental Assessment According to Teacher's Background Variable
추천
검색
질문

Perception and Implementation Condition of Infant and Toddler's Developmental Assessment According to Teacher's Background Variable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333 - 35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Perception and Implementation Condition of Infant and Toddler's Developmental Assessment According to Teacher's Background Variable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에서 영아를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의 변인에 따른 영아발달평가의 필요성과 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문제점 및 개선점, 교사 배경변인에 따른 실시 현황을 조사ㆍ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본 연구는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내에 있는 국ㆍ공립, 직장 및 민간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163명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빈도, 백분율, 순위, 평균, 표준편차 등과 같은 기초 통계치를 산출하였으며 각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ㆍ분석하기 위하여 χ²검증,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교사가 영아 발달평가의 중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고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영아발달평가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서는 학력이 높을수록 그리고 학급 연령이 낮을수록 교사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영아 발달평가에 대한 문제점으로는 과다한 업무로 인한 시간 부족과 영아발달평가에 대한 전문적 지식의 부족이라고 인식하였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영아발달평가에 대한 교사 교육과 사용이 쉬운 평가 도구의 개발이라고 교사들은 인식을 하였다. 둘째, 교사 변인에 따른 영아발달평가의 실시 현황에서는 실시는 하고 있으나 인식에 비해 낮은 실제를 보이고 있고 교사 배경변인에 따른 실시 현황을 살펴보았을 때 학력이 높을수록, 서울 지역과 직장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일 경우 영아 발달평가 영역에서 실시하는 횟수에 대해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영아에게 질 좋은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국가적인 차원의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하는 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73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