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21 - 3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가족기능,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본 연구대상은 G시와 M시 지역의 초등학교 4, 5, 6학년 다문화가정 아동 219명을 본 연구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다문화가정 아동의 가족기능,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의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AMOS 5.0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가족기능은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가족기능이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할 때 학교생활적응에 더 많은 효과를 준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가족기능과 자아탄력성이 높을 경우에 교사적응, 친구적응, 공부적응 순으로 학교생활에 적응을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7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