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113 - 13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성별에 따른 어머니 성역할 인식과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리더십의 차이를 알아보고, 어머니의 성역할 인식과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및 리더십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구광역시와 경북 포항시에 위치한 어린이집 14곳에 재원중인 만 4세 유아 183명과 그들의 어머니, 유아의 담임교사 14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독립표본 t검증과 Pearson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른 어머니의 성역할 인식은 남녀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성별에 따른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은 여아가 남아보다 더 양성 평등주의적 태도를 나타냈다. 셋째, 성별에 따른 유아의 리더십은 여아의 리더십 평균점수가 남아의 점수보다 높게 나타났다. 넷째, 성역할 고정관념과 어머니 성역할 인식의 상관관계에서 남아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여아는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어머니의 성역할 인식과 리더십의 상관관계에서 남아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여아는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성역할 고정관념과 리더십의 상관관계에서 남아는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민감성에서만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여아의 경우에는 하위요인 모두에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성별에 따른 어머니의 성역할 인식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형성과 리더십의 발달에 중요한 변인임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74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