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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259 - 28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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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의 장소 및 사물들을 그림으로 표상하는 지도는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리적 공간개념을 다루는 필수적 도구로서, 최근에는 유아교육에서도 지도 사용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였다. 유아들이 선호하여 자발적ㆍ일상적으로 참여하는 쌓기놀이는 블록으로 주변 환경 및 사물들의 공간적 관계를 표상하는 활동이라는 점에서 지도이해능력과의 관련성이 예측된다.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에 다니는 만 5세 유아 32명을 대상으로, 쌓기놀이와 지도이해(지도읽기 및 지도표상)능력의 수준을 알아보고 그들 간의 관련성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 목적을 위해서 쌓기놀이 측정도구, 지도읽기능력 측정도구, 지도표상능력 측정도구가 사용되었다.유아의 쌓기놀이는 지도읽기능력, 지도표상능력과 각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특히 쌓기놀이의 발달단계가 높고 지속시간이 길수록 지도읽기 및 지도표상능력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쌓기놀이가 유아의 지도이해 및 지리학습을 도울 수 있는 적절한 방법임을 보여준다. 따라서 쌓기놀이의 발달단계에 대한 유아 교사 및 전문가들의 관심을 바탕으로 좀 더 높은 단계로 확장시킬 수 있는 방안의 개발 및 적용이 요구된다. 또한 유아들의 쌓기놀이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매력적인 환경(공간, 자료 등)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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