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27 - 4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실습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습 전과 후에 교사전문성 중요도 수준과 수행기대 수준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G시, N시, Y시에 위치한 4년제 유아교육학과 4학년 예비유아교사 11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SPSS 18.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실습 전 예비교사들은 지식과 기술, 자기이해, 생태학적 측면으로 구성된 교사전문성에 대해 모두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전문성의 중요도 수준에 비해 자신의 전문성 수행기대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습 후 예비유아교사들은 실습 전에 비해 전문성 중요도 수준과 수행기대 수준에 있어 모두 향상을 나타냈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전문성 중요도와 수행기대 수준에 있어 교육실습 전ㆍ후간 인식 차이를 보면 중요도 수준에 비해 전문성 수행기대 수준이 실습 이전보다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볼 때, 실습경험은 전문성 수행에 대한 예비유아교사들의 수행기대 수준을 향상시키는 긍정적인 경험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77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