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03 - 13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교 부설 유치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사들의 직무수행과 그 의미를 탐색해 봄으로써 이들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A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B대학교 부설 유치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6명의 교사들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2012년 3월 8일부터 2013년 2월 28일까지 1년간에 걸쳐 저널쓰기와 집단면담, 개별적인 심층면담, 참여관찰, e-mail 서신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연구 참여자들은 대학교 부설 유치원이라는 유치원임과 동시에 예비유아교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교사로서의 직무수행으로 인하여 다양한 어려움들을 감내하고 있었다. 또한 이들은 직무수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좋은 수업을 하는 것이라 여기고 있었으며 이에 따른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힘든 여건들을 극복하게 하는 원동력으로 하루하루 성장해 가는 유아들과 교사로서의 면모를 갖추어 가는 후배들을 보며 기쁨과 위안을 찾고 있었으며, 연구참여자들 스스로가 대학교 부설 유치원 교사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어제 보다는 오늘이, 오늘 보다는 내일이 더 기대되는 교사가 될 수 있도록 끊임없는 노력들을 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7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