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387 - 40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보통합의 맥락에서 보육과 유아교육 양측의 입장을 모두 고려한 통합교사의 자격체계를 구성하기 위한 개념틀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 고찰과 관련법의 분석, 각종 통계정보자료의 활용 및 정부정책 등을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연구목적에 도달하기 위하여 보육교사 및 유치원교사의 현행 자격체계와 자격증 발급 현황 및 양성교육과정을 면밀히 검토하였고, 유보 통합의 관점에서 양측의 현행 자격체계와 관련된 문제점들을 분석적으로 통찰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통합교사 자격체계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영유아 교사의 자격체계를 통합적으로 정비하고 새로운 자격체계를 확립하는데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자격체계에 따른 보수체계 및 교사배치규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며, 나아가 교사의 전문성 증진과 우수인력의 현장 진입에 기여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7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