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21 - 5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다문화 태도와 유아의 다문화 인식 간의 관계에서 교사가 가지는 다문화 교수효능감이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를 검증함으로써, 유아의 다문화 인식 형성에 미치는 교사의 다문화 관련 변인의 구조 적 관계를 확인하고 유아의 긍정적인 다문화 인식 형성을 위한 방안마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와 경남에 위치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만4•5세반 담임교사 70명과 연구 참여에 동의한 학급 내 유아 700명을 대상으로, 2012년 8월부터 10월까지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다문화 관련 변인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2015년 12월 기존의 수집된 데이터 중 필요한 정보만을 추출하는 데이터마이닝(data mining)을 통해 불성실하게 작성된 167 Case를 제외한 최종 533 Case를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사의 다문화 태도가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의 다문화 교수효능감이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구조방정식모형(S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검증, Baron & Kenny(1986)의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검증(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Sobel(1982)의 Sobel-test, Hayes(2013)의 부트스트랩(Bootstrapping) 검증 모두에서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88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