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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진아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김문수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양승득 (SAMGONG) 홍창호 (SAMGONG) 이남기 (SAMGONG) 이두형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274 - 279 (6page)
DOI
10.5916/jkosme.2018.42.4.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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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과학과 기술의 발달로 조선 및 해양 관련 산업은 급속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선박, 해양플랜트 및 발전소와 같은 해양 관련 구조물 등은 점점 초대형화, 고부가가치화 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시설물의 안전을 고려한장 수명화가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선박을 포함한 해양 관련 설비들의 경우, 운항 및 시스템 가동을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기기들의 냉각을 위하여 해수를 냉각수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배관 금속에서 부식이 급격히 진행되어 배관부분에서 해수가 누설하는 사고가 빈번히 발생한다. 이러한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최적의 방식조건을 확인하기 위하여 청수 및 자연해수 환경조건에서 해수배관 금속재료인 탄소강의 전기화학적 분극실험을 수행한 결과 각 환경별 부식전위, 최적 방식전위 구간 및 방식전류밀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실험방법
3. 실험결과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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