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현준 (Green Energy Institute) 오영철 (Green Energy Institute) 김범석 (Jeju Nat’l University) 서광철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이영호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298 - 303 (6page)
DOI
10.5916/jkosme.2018.42.4.29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으로 블레이드 공력설계와 출력 성능해석에 활용되고 있는 날개요소운동량이론을 이용하여 1MW급 수평축 조류터빈 블레이드 기본형상을 설계하였다. 기본형상은 NREL S814 에어포일을 적용한 3엽 블레이드이다. 조류터빈 블레이드는 해양환경 특성상 해류와 수압 등에서 운전되므로 형상 설계 시 신중히 고려되어야 한다. 본 블레이드 형상의 유동특성 및 출력성능을 비교 검토하기 위해 주속비 별로 CFD을 수행하였으며 블레이드의 각각의 국부위치에서 압력계수와 출력성능을 검토하였다. CFD에 의한 기계적 최대출력계수는 설계 주속비 5의 조건에서 48%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수평축 조류발전 터빈 블레이드 설계
3. CFD에 의한 출력성능 해석
4. 해석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